내가 읽은 것

책 [잘 살아라 그게 최고의 복수다]

ysy77 2022. 4. 30. 19:39

사실 책 제목을 봤을때 나를 힘들게 한사람들이 생각이 났다.

어떻게 하면 최고의 복수를 할 수 있지?? 어떤 좋은 방법들이 있지?

라는 생각으로 책을 구입하게 되었다. 

내용을 요약해 보자면 다른 사람 신경쓰지말고 나를 관리하면서 나의 가치를 높이는데 시간을 들이라는 소리인듯하다. 알고는 있지만 실천이 힘들다. ㅎㅎ

책 내용을 다 담고 싶지만 그 중에서 실천하고 싶은 것들 몇가지만 기록해보았다.

성공: 실패를 두려워 말고 배움을 항상 곁에 두고 신뢰를 잃지 않기위해 노력하라.

1. 절대 게으르게 살지 마라.

부자가 되기 위해서는 하루의 시간을 효율적으로 써야하고, 또 금융지식에 대한 공부로 계속해야 한다. 

2. 철저한 자기관리를 해라.

시간이 없는데도 불구하고 짬을 내서 운동을 하거나 외모를 가꾼다. 

철저한 자기관리를 하는 이유는 무너지지 않기 위해서다. 한번 의지의 끈을 놓으면 다시 되돌리고 복구하는데 얼마나 힘든 줄 알기에 어떻게든 시간을 내서 운동을 하고 관리를 한다. 

3. 고민을 오래 하지 않는다. 

일어나지도 않은 일에 감정 소모하지도 않고, 별 거 아닌 일은 무난하게 넘기며, 반드시 해야 할 일을 확실하게 인지하고 그것들을 차근차근 해 나간다. 

4. 일찍자고 일찍 일어난다. 

상쾌한 아침을 위해 일찍 잠자리에 든다. 아침의 기분이 하루를 좌우하고, 하루의 기분이 인생을 좌우한다.

상쾌한 기분으로 하루를 시작하면, 자연스레 멘탈도 관리된다. 

5. 주도적인 삶을 산다. 

누군가의 시간에 좌지우지되는게 아니라, 자신만의 시간관리법이 있기에 내 인생을 내가 컨트롤 한다. 

6. 쓸 데 없는 데 시간 안 쓴다.

자신이 쓸데 있고 가치가 있다고 생각하는 활동에만 자신의 소중한 시간을 투자한다. 

생산적인 일에 많은 시간을 투자하는 사람과 생산적인 일에 많은 시간을 투자하는 사람의 차이는 시간이 지나면 불 보듯 뻔하다. 

7. 일단 시작해서 계속 발전시킨다. 

고민에 드는 시간을 최소한으로 줄이고, 일단 시작한 뒤 하면서 계속 발전시킨다. 

8. 자기계발에 투자하는 돈은 아끼지 마라.

하루 밤 술값으로는 10만원도 잘 쓰면서, 10만원하는 강의가 너무 비싸다고, 아깝다고 생각하는 순간 거기서 그 사람의 발전은 끝이다. 

 

==>난 솔직히 게으른 편이다. 하지만 책임감은 있어서 맡은 일은 부지런히 열심히 하는 편이다. 

그리고 최대 문제점은 일어나지도 않은 일에 대해 걱정을 많이 한다는 것이다. 

이런 부분들은 메모한것을 보면서 되새기며 고쳐나가야할 것들이다. 

올해 들어와서는 규칙적인 생활을 할려고 '12시전에는 불을 끈다'라는 생각을 항상 하고 있고 지킬려고 노력하고 있는 중이다. 또한 힘들어도 10분이라도 투자해서 운동을 하려고 노력중이다. 

부족한 부분을 발전시키고, 노력하고 있는 부분을 꾸준히 해서 나만의 루틴이 완성되면 쓸데없는데 시간도 안쓰고 주도적인 삶을 살아갈것 같은 느낌이든다. 단기간에 이뤄질수는 없지만 꾸준히 노력할 것이다. 

더해서 집을 장만하고 싶은 마음에 부동산 관련 101클래스에서 강의를 들을까 말까를 수십번 고민했다. 

일단 시작했고 나의 계발에 투자했다. 잘 했다고 생각이 들지만 잘 듣고 나에게 필요한 정보를 많이 흡수시켜야 하겠다.

 

마인드셋: 남 사는 얘기에 너무 관심 갖지 마라. 내 인생이 아닌 남의 인생을 살게 된다. 

1. 변명을 찾지 않고 이유를 찾는다.

'어떻게 하면 이걸 해결할 수 있을까?

문제를 해결하게 해주는 가장 좋은 기폭제가 된다. 

2. 세상에 욕 안 먹는 사람은 없다. 

'마이웨이'를 걷자.

3. 내가 무엇을 상대방에게 줄 수 있을지 고민해라.

내가 어떤 걸 받을 수 있을 지보다 어떤 걸 제공할 수 있을지 고민하라. 내가 누군가에게 베푸는 순간 그 주도권은 나에게 돈다. 

4. 항상 주변을 정리정돈 해좋은 상태로 생활한다. 주변이 깔끔해지면 마음도 단단해진다.

멘탈이 강한 사람들은 자신의 주변을 기본적으로 깔끔하게 관리한다. 그것이 그들의 가장 좋은 기분 관리법 중 하나다.

5. 행복하다면 불안해하지 말고 그 순간 자체를 즐겨라.

그저 지금의 행복에 최선을 다하고 옆에 함께 있는 사람들에게 감사함을 느끼고 살자. 그런 적극적이고 긍정적인 태도가 나만의 높은 자존감을 형성시킨다. 

6. 나부터 챙기기

마음의 여유가 있어야지 세상을 보는 시야가 넓어지고 지갑에 빈틈이 없어야지 못된 사탕발림에 넘어가지 않는다. 

나와 가장 가까운 사람은 나임을 기억하자. 내 기분과 마음을 가장 먼저 생각해야 한다. 

7. 상대방의 막말을 결코 흘려보내지 마라.

'내 기준에서 그건 걱정이라기보다는 비난으로 들리는데 어떻게 생각해?'라고 상대에게 되물어야 한다. 

단호하게 말하며 상대에게 '지금 당신은 무례한 행동을 하고 있습니다.'라는 걸 직접 인지할 수 있게 대처해야 한다. 

8. 관계의 거리두기.

많은 사람들과 함께 있으면 필연적으로 에너지를 뺏기고, 또 그렇다고 혼자 있으면 외로워지고 우울해질 수 있다. 잘 배운 사람들은 이 적정선을 잘 지키며 관계에서 일어나는 스트레스들을 최소화 한다. 

9. 명상

'이 스트레스는 어디에서 오는 걸까?' '내가 이 스트레스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어떤 마음가짐을 가져야할까?' 

잘 배운 사람들은 스트레스를 받을 때 그 스트레스를 회피하기보다. 명상을 통해 스스로에 집중하고 그트레스를 직면해 극복한다. 

10. 관계의 단호함

어떤 관계에서든 친절하게 대하지만, 그 사람이 무례하거나 호의를 당연하게 생각하는 순간, 그걸로 스트레스 받거나 마음 쓰지 않고 단호하게 잘라낸다. 

 

==>내 인생 살자.

나만 그러지는 않겠지만 관계에 대해서 단호할 필요성이 있는 것 같다.

상대방이 기분 나쁘게 생각할까봐 내 감정을 숨기는 경우가 종종 있다.

내 정신건강을 위협하는 사람, 내 자존감을 깎아내리려는 사람, 내 삶을 마음대로 평가하는 사람들에게 단호하게 말을 함으로써 나를 지키는 연습을 해야겠다. 

나의 혼돈의 시기때에는 방에 발 딛을 틈도 없었고 정리가 안된 상태였다. 꼭 내 머릿 속 방처럼 말이다. 

현재는 꽤 정돈되어 있고 '물건을 제자리에 놓아야한다.' 라고 항상 생각중이며 명상을 통해 내 마음관리도 노력중이다.  내 인생을 위해 화이팅~!!

 

인생: 남의 시선 신경 쓰지 말고 내 인생을 꿋꿋하게 살아가라.

1. 매사에 감사하자.

진정한 탐험은 새로운 땅을 개척하는 것이 아니라 새로운 시야를 갖는데 있다. 내가 시야만 바꾸더라도 내 주변에 행복할 것들이 차고 넘친다. 

2. 스스로의 가치를 발굴하자.

내가 진정 좋아하는 것, 내가 진짜 원하는 것을 발견하는데 많은 시간을 투자하고 힘쓰자. 그게 당신의 엄청난 자존감이 되어줄 것이다. 

3. 믿는다고 모든 걸 다 보여주지 말자.

가슴아프지만, 내가 보여줬던 비밀이 나의 치명적인 약점으로 사용될 수도 있다. 영원한 인간관계는 없다. 

4. 나는 나만의 길을 걷고 있어.

결코 상대방과 비교하지 않고 자신만의 길을 걷겠다는 단호한 신념을 되새기는 것이다. 

5. 입 밖에 꺼낸 순간 그건 비밀이 아니다. 

말할까말까 고민될 땐 참는게 제일 낫다.

6. 사람 바꾸려 하지 말고 사람 구별해라.

사람을 바꾸려 하는 것은 굉장히 비효율적이고 나의 에너지를 많이 잡아먹는 일이다. 

7. 최고의 복수는 무관심이다. 

마치 세상에 없는 사람인양 취급하며 철저히 내 삶을 살며 내 인생을 가꿔나가면 된다. 

8. 남에게 힘든 얘기 털어놓지 마라.

힘든 얘기를 자주 하면 상대방도 힘들고, 나도 힘들어진다. 

9. 영원한 친구도 영원한 적도 없다.

어떤 관계든 물 흐르듯 자연스레 지내자. 상대에게 기대하지 말고, 또 의지하지 말자. 

관계에 있어 너무 집착하지 말고, 여유를 갖자. 그래야 우리가 행복해질 수 있다. 

 

==>내가 사고가 있어서 다리를 다친 후로 감사한 마음을 갖기 시작한 것 같다. 당연하게 생각했던, 매일 했던 일들이 그렇게 감사할 수가 없었다. 지금도 고마운 마음을 잊지 않으려고 노력중이다.

'굳이 남에게 힘든 이야기할 필요도 없고 굳이 나의 비밀을 털어놓지 않아도 된다. '는 생각은 경험을 통해 알게되었지만 망각하고 또 계속 알아가는 중인 듯 싶다. ㅎㅎ

자신의 길을 꿋꿋이 걸어가는 사람은 멋있다.

나도 나만의 색깔을 갖고 성실하고 꿋꿋하게 사는 내가 되길 바란다.

 

 

처세: 감정적일 수록 후회가 짙다. 생각을 충분히 정지한 후 이성적인 대화를 해 나가라.

1. 흥분한 상황일수록 의도적으로 목소리를 조절해라.

상대방의 목소리톤이 높아지거나 말의 속도가 빨라진다 싶으면, 당신이 의도적으로 목소리톤을 낮추고 말의 속도를 늦춰라. 상대방이 하는 말에 바로바로 대응할 필요가 없고, 5초 정도 아무 말 없이 가만히 있거나 생각을 하는 모습을 보여줘라.

2. '반드시'라는 건 없다. 

상대방의 부탁을 반드시 들어줄 필요도 없다. 무례한 사람의 성의 없는 사과에 애써 용서해줄 이유도 없다. 

'꼭'과 '반드시'를 버리면 훨씬 더 삶의 질이 올라간다. 

3. 거절 못하는 습관 고치는 가장 좋은 방법

'내가 반드시 도와줄꺼야,'보다는 '내가 도움이 되면 좋겠지만, 결국 스스로가 이겨내야 될 문제겠지.'라며 상대방에 대한 과도한 책임감을 한 스푼 덜어내는 태도가 중요하다.

'나' 다운 인생을 살기 위해 정중하되 단호하게 거절하자.

무엇보다 세상에서 가장 소중한 존재는 다름아닌 나 자신이니까.

4. 어느 상황에서도 남을 험담하지 마라.

뒤에서 얘기하고 함부로 비난하는 것만큼 백해무익한 것은 없다. 말은 돌고 돌아 결국 뒷담화한 당사자에게 닿는다. 

5. 남이 아니라 나를 챙겨라.

상대방을 챙기더라도 내 중심은 확실해야 한다. 내가 상처받지 않는 선에서 퍼주고 도와줄 필요가 있다.

6. 날 싫어하는 사람은 그대로 둬라.

날 싫어하는 사람을 내 편으로 만들기 위한 노력을 할 시간에 나를 좋아하고 있는 그대로의 나를 존중해주고 인정해주는 사람들과 좋은 시간을 보내라.

7. 자신의 원칙을 확실히 정해라.

많은걸 해주고도 상대방에게 을이 되어버리는 슬픈 일이 벌어지기 전에, 내가 나의 원칙을 확실하게 정해야 한다.

'이 정도까지 하면 확실하게 화를 내거나 단호하게 거절한 다.' 라는 기준을 세워놓고, 그 기준을 넘는 사람들에게는 '지금 선을 넘었어'라는 말이나 행동을 정확하게 인지시켜줘야 한다.

8. 자신의 성장과 발전에 무엇보다. 집중하라.

이성적으로 가장 매력적인 사람은 바로 일과 삶의 균형이 맞는 사람들이다. 

남이 아닌 나의 성장과 발전에 집중하자. 

9. 다른 사람의 생각에 휘둘리지 말자.

타인의 생각에 휘둘리지 말고 참고만 하되 결정은 자신이 하자. 

건강한 가치관으로 스스로가 원하는 선택을 하면 최선의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나는 철저히 감성적인 사람이라서 흥분하면 나의 감정에만 치우쳐서 목소리는 커지고 머릿 속에서 정리가 안되서 말도 제대로 안나오고 눈물만 나오는 경우도 있다. 나는 이성적인 면이 꼭 필요하다.

올해부터는 내가 결정하고 내가 책임지는 Y가 되기 위해서 노력 중이다. 예전에는 다른사람 말에 휘둘리지는 않았지만  책임지기 싫어서 결정을 쉽게 하지 못했던 것 같다. 하지만 결정하고 책임지는 과정과 경험을 통해서 가치관이 적립되고 ,나만의 중심을 잡을 수 있도록 해야겠다.

 

몇가지만 적어볼려고 했는데 욕심이 많아져서 많이 기록해버렸다. 

책을 읽고 돌아서면 대부분 기억이 나지않는다.

책의 모든내용을 내 머릿 속에 저장할 수는 없는 일이다. 

그래서 내가 흐트러질때 한번씩 기록한 것을 다시보기하며 내가 그리고 싶은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노력해보겠다.

 

 

 

'내가 읽은 것' 카테고리의 다른 글

책[지금은 나만의 시간입니다]  (1) 2023.08.17